성공을 위한 통찰 인문학

나는 누구인가

스테르담 2025. 2. 12. 12:32
반응형

뻔하고 흔한 질문이지만,그 누구도 흔쾌히 답하지 못하는 질문이다.

이는 마치 흐르는 강물의 단편을 정의하라는 숙제와도 같다. 한번 흐른 강물은 다시 같은 강물이 될 수 없다. 그러나 강물은 어딘가로 흐른다. 방향성이 있다는 말이다. 고여있지 않는 한, 어딘가로 움직인다. 고여 있는 물이라고 할지라도 썩든지 증발하든지 무언가의 변화를 맞이한다.

 

그렇다면 강물을 정의하기보단, 강물은 어딘가로 흐르는가를 질문해 볼 수 있다.

답을 알지 못할 땐 질문을 바꾸면 된다. 고로, '나는 누구인가'를 정의할 수 없다면, '나는 누구여야 하는가'로 질문을 바꾸면 된다. '나는 어디에서 왔는가'의 질문에 대답할 수 없다면, '나는 어디로 가야 하는가'로 질문을 바꾸면 된다.

 

그렇다고 정답이 튀어나오진 않는다.

그러나 '방향'과 '움직임'이 있을 때 우리는 조금은 더 상황을 잘 파악할 수 있다. 숨 쉬는 모든 존재는 불안정하다. 불안정함은 우리를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에너지다. 걸을 때를 생각해 보자. 왼발, 오른발의 내딛음 사이 불안정함과 불균형함이 있다. 이것으로 우리는 앞으로 나아가거나, 움직일 수 있는 것이다.

 

고로, '나'를 지엽적이거나 정적인 것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동적인 존재로 봐야 한다.

동적이라는 말은 변화한다는 말이다. 고정되어 있지 않다는 말이다. '나'라는 '자아'는 변화무쌍하다. 그러니 정의하기가 쉽지 않다. 자신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고 해서 자책할 필요가 없다. '어제의 나'와 '오늘의 나'가 다르고, '오늘의 나'와 '내일의 나'는 분명 달라질 것이다.

 

그렇다면 답은 나왔다.

'나는 누구인가'라는 정답을 찾으려 하지 말고.

자꾸 고정하려 하지 말고.

 

'나는 누구인가'를 끊임없이 물어야 한다.

 

'질문'은 스스로를 돌아보게 한다.

자신에게 묻지 않으면, '나'는 희미해져 갈 것이다.

 

'자아의 정의'는 '내리는 것'이 아니라, '받아들이는 것'이다.

그러니까, 날마다 시시각각 변하는 자신을 인정하고, 포용하고, 수용하는 것이다.

 

잘난 모습도, 못난 모습도.

마음에 드는 모습도. 그러하지 않은 모습도.

 

있는 그대로.

그러나, 어제보다는 오늘이, 오늘보다는 내일이 좀 더 나아질 거란 희망과 의지로.

 

'나는 누구인가'

'나는 누구여야 하는가'

'나는 어디로 가야 하고, 무엇을 해야 하는가'

 

하루도 빠짐없이, 묻고 또 물어야 한다.

 

 
생산자의 법칙
높아지길 바라는가?’, ‘직장 생활 이후, 제2의 삶을 미리 준비하고 싶은가?’, ‘궁극적으로 이전보다 더 많은 것들을 이루어내고 성공하며 스스로를 사랑하고 싶은가?’ 많은 사람들이 이 질문에 ‘그렇다’라고 대답할 것이다. 《생산자의 법칙》의 저자 역시 목표한 것들을 이뤄내고, 이전보다 더 나은 사람이 되길 원했다. 20년 가까이 직장인으로서 그 누구보다 성실했던 저자는 어느 순간 나아지기는커녕 게으른 삶에서 허우적거리는 자신을 마주하게 되었다. 이루고자 하는
저자
스테르담
출판
언더라인
출판일
2023.06.20
 
견디는 힘
말을 주고받는다. 불확실한 지금은 직장인도, 손님이 줄어 괴로운 자영업자 모두 버티는 것이 목표다. 그렇지만 정답이 없는 시대에서 버티는 것은 말처럼 쉽지 않다. 그렇다면 ‘존버의 시대’에서 우리는 어떤 자세로 살아가야 할까. 《견디는 힘》은 어려운 현재를 견디기 위한 5가지 기술을 소개한다. ‘현재의 나와 마주하고,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힘을 기르고, 자기 확신을 갖고,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으며 미래를 위한 공부를 할 것’. 이 5가지 원칙을
저자
스테르담
출판
빌리버튼
출판일
2020.04.01
 
직장 내공
나를 지키며 일하는 방법을 담은 『직장 내공』. 브런치에서 많은 사람의 공감을 얻으며 연재 중인 매거진 ‘젊음이 젊음에게 멘토링’의 에피소드 가운데 공감도 높은 글과 주제를 선별하여 엮은 책으로, 직장과 일에 대해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화나게 하거나 힘들게 하는 일을 좀 더 쉽게 떨쳐낼 방법과 과정을 정리했다. 여기저기 치이며 상처 입은 2030 직장인들에게 때로는 위로를, 때로는 현실적인 조언을 들려주며 직장 내에서 갈등이 생겼을 때 유용하게 활용
저자
송창현
출판
가나출판사
출판일
2019.01.16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