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살다 보면 오늘이 된다. (스테르담 중년과 에세이)

통찰 에세이

by 스테르담 2024. 6. 22. 11:43

본문

반응형

살다 보면 누구나 오늘이 된다.

정신없이 살았건, 후회 없이 살았건 간에. 과거에 집착하거나 미래를 꿈꾸는 자 모두. 아무리 발버둥 쳐봤자 우리는 결국 오늘에 이르러 눈을 뜬다.

 

어항 속의 물고기를 불쌍히 여길 필요 없다.

우리는 모두 대기권이라는 어항 속에 갇힌 존재 아닌가. 게다가 '오늘'이라는 영원한 루프에도 갇혔다. 물고기는 그걸 3초마다 잊기라도 하지. 인간은 명석한 게 아니라 과도한 지식을 가진 헛똑똑이들이다.

 

이런저런 생각에 잠겨 있다 보면 오늘을 맞이하듯 퇴근을 맞이한다.

언제 출근을 했었는가 싶지만, 그것이 오후든 밤늦은 새벽이든 어찌 되었건 우리는 사무실을 나서야 한다.

 

오늘이라는 하루를 끝내는 시점엔 아쉬운 것들 투성이다.

좀 더 열심히 할 걸, 좀 덜 화낼 걸, 좀 더 디테일할 걸, 좀 덜 불안해할걸.

 

내일은 좀 더 괜찮아 보자고 다짐하지만, 결국 맞이하는 오늘은 내 맘과 같지 않다.

그래서 우리는 과거와 미래에 그렇게 집착하는 것 아닐까. 오늘을 가질 수 없으니 과거와 미래에게라도 늘어놓는 푸념들이 어느덧 우리의 상념을 고체화시킨다.

 

언젠가.

눈 떠보니 오늘이고, 정신 차려보니 퇴근인 것처럼.

때가 되면 우리는 퇴사를 하거나 퇴직을 하게 될 것이다.

또, 때가 되면 우리는 인생의 사직서를 낼 것이다.

 

3초마다 기억을 잃는 물고기처럼 우리는 그것을 잊고 산다.

우리는 생각보다 똑똑하지 않고, 어항 속에 살고 있는 게 분명하다

 

'오늘'은 무한하지 않다.

반복되고 지겨워 그것이 끝이 없을 거라 착각하는 것일 뿐.

 

눈을 떠 갑자기 달라 보이는 오늘, 무어라도 깨달아보려 노력한다.

 

조지 버나드 쇼의 묘비명을 애써 기억하면서.

 

"우물쭈물하다 내 이럴 줄 알았다."

 


 
생산자의 법칙
‘일을 더 잘하고 싶은가?’, ‘능력을 인정받고 싶은가?’, ‘연봉이 더 높아지길 바라는가?’, ‘직장 생활 이후, 제2의 삶을 미리 준비하고 싶은가?’, ‘궁극적으로 이전보다 더 많은 것들을 이루어내고 성공하며 스스로를 사랑하고 싶은가?’ 많은 사람들이 이 질문에 ‘그렇다’라고 대답할 것이다. 《생산자의 법칙》의 저자 역시 목표한 것들을 이뤄내고, 이전보다 더 나은 사람이 되길 원했다. 20년 가까이 직장인으로서 그 누구보다 성실했던 저자는 어느 순간 나아지기는커녕 게으른 삶에서 허우적거리는 자신을 마주하게 되었다.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높았지만, 그것을 이루기 위한 실천력은 제로. 이런 패턴이 반복되면서 무기력해지고 자기 비하가 심해졌다. 저자는 이 악순환의 고리를 끊고 싶었다. 무엇보다 타인이 정해놓은 삶이 아닌 내가 원하는 것을 그려나가며 살고 싶었다. 오랜 시간 스스로에게 끊임없이 질문하고 답을 구했다. 스스로를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내면을 들여다보는 시간을 가지면서 저자는 소모자ㆍ소비자의 삶에서 벗어나 생산자로서의 삶의 방향으로 방향을 틀게 됐다. 저자는 ‘생산자가 되기 위한 5단계 법칙’을 정리했다. 1단계, 자아성찰의 시간이다. 소모자 vs. 소비자 vs. 생산자 중 당신이 어떤 삶의 자세를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한다. 2단계, 생산자가 되기로 결심했다면 그동안 늘 해온 쉬운 선택과 목표만 그럴싸한 어려운 선택을 멈춰야 한다. 불편한 선택을 통해 변화 에너지를 생성한다. 3단계, 생산자의 필수요소인 목적과 방향을 설정해야 한다. ‘OGSM 전략’ 툴을 활용하여 목표를 이루기 위한 목적을 분명하게 한다. 4단계, 그동안 자신을 방해했던 다섯 가지 키워드(시간, 열정, 욕구, 감정, 자아)에 대한 관점을 변화시켜 나를 돕는 조력자로 탈바꿈시킨다. 5단계, 실천해야 한다.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실행력을 높힌다. 저자가 실제 목표를 이루는 데 효과적이었던 문장 · 시뮬레이션 메모법, 페르소나 시간 관리법 등을 구체적으로 공개한다. 저자는 ‘생산자의 법칙 5단계’를 실천하면서 직장인으로서의 본업을 이어 나감과 동시에 아홉 권의 책을 출간한 작가로, 강연가로, 멘토로 활발하게 활동하며, 사이드 프로젝트를 통해 경제적 파이프라인도 구축했다. 소모자와 소비자로 살았던 저자가 생산자로 바뀌게 된 비법을 한 권의 책에 담았다.
저자
스테르담
출판
언더라인
출판일
2023.06.20

[종합 정보]

스테르담 저서, 강의, 프로젝트

 

[신간 안내] '아들아, 나는 너에게 무엇을 남겨줄 수 있을까'

[신간 안내] '무질서한 삶의 추세를 바꾸는, 생산자의 법칙'

[신간 안내] '퇴근하며 한 줄씩 씁니다'

 

[소통채널]

스테르담 인스타그램 

728x90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